3G 네트워크를 사용한 Skype 사용자간 통화 과금

Posted at 2010. 6. 2. 16:42 // in 네트워크 // by Manner of Traveling

아이폰을 사고 트위터, 페이스북, 포스퀘어, WE RULE 등을 시작하면서 정작 네트워크와 관련된 글을 쓰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다시 본업으로 돌아와서 오늘은 네트워크와 관련된 내용을 블로깅합니다.

스카이프(Skype)는 가입자간 무료 통화, 시내/외 무제한 정액제, 저렴한 국제 전화 요금 등을 내세워 전세계적으로 5억명 이상의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분기당 신규 가입자가 4천만명씩 증가하고 있으며, 매출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Skype for iPhone에서 3G 네트워크를 사용한 통화기능이 지원하면서 별도의 "모바일 요금제"를 도입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You can now make and receive Skype-to-Skype calls and call phones over 3G from your iPhone.

To get you started, we’re offering you free Skype-to-Skype calls over 3G until at least the end of August 2010. After that there’ll be a small monthly fee.

Remember, you can always make free Skype-to-Skype calls from a Wi-Fi hotspot.


현재 Free Skype Trial을 사용하여 2010년 8월말까지는 한시적으로 무료로 통화를 할 수 있으나, 이후에는 월단위 요금제에 가입해야 한다는 것이 Skype 측의 설명입니다.
WiFi 지역에서의 통화는 계속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Skype의 정책에 대해서 Skype Journal에서는 "Skype가 Skype-to-Skype 통화를 무료로 제공하겠다"는 약속 어긴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5억명 이상의 사용자 기반을 가진 Skype는 유선/무선 전화 사업자에게는 대단히 위협적인 존재입니다. Skype가 3G를 사용한 음성통화도 무제한 무료로 제공한다면, 멀티태스킹이 지원되는 안드로이드폰이나 아이폰 4G(OS 4.0이상)에서 가입자들의 통화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은 누구나 짐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무료 mVoIP 서비스의 등장은 사용자에게는 아주 좋은 서비스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무료 mVoIP는 그 동안 통신사업자들이 가장 두려워했던 것이었습니다. 국내를 예로 들면, SKT, KT, LGT 이동통신사업을 통해서 벌어들이는 음성통화 시장을 한꺼번에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마땅한 대안이 없는 이동통신사업자들은 Skype와 같은 무료 mVoIP 서비스를 차단할 수 밖에 없는 시나리오가 발생합니다.

Skype의 3G 네트워크를 사용한 음성 통화에 대한 과금 정책은 돈을 벌기 위한 목적이라기 보다는 3G 네트워크에서도 Skype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수단이며 통신사업자의 반발을 최소화하면서 모바일 VoIP 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정책으로 생각됩니다.
 
Skype는 "small monthly fee"라고 표현했는데, 과연 얼마정도의 요금이 책정될지는 두고 봐야겠습니다.

관련 원문 (Skype Journal)
Skype lied: iSkype 3G breaks promise
http://skypejournal.com/blog/2010/05/30/skype-lied-iskype-3g-breaks-skype-to-skype-calls-will-be-free-promise/

--------- 6월 3일 업데이트 ----------

Skype for iPhone을 테스트하기 위해서 아는 분과 3G 네트워크에서 Skype로 잠시 통화를 했습니다.

테스트해 본 결과, 약 0.5초에서 1초정도의 음성 지연이 발생하네요. 지연으로 인해서 통화가 자연스럽지 못하고 조금씩 단절되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음성 품질이 다소 떨어지는 느낌입니다.
무료로 된다면 가끔 사용은 하겠지만, 가끔 끊어지고 음질이 떨어지고 지연이 발생하는 것으로 봐서는 당장은 크게 활성화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멀티태스킹이 지원되지 않는 현재 애플OS 3.x 버전에서는 별로 장점이 없어 보입니다.

멀티태스킹이 지원되는 애플 OS 4.0이 된다고 하더라도 기대 이하의 품질입니다. 들쑥날쑥한 음성 품질을 가지고는 공짜라고 해도 활성화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판단입니다.

다만, 3G 네트워크 환경에서 따라서 체감 품질에는 크게 차이가 있을 가능성은 있습니다.
그리고, 테스트는 다분히 주관적인 느낌에 의존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