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 소사이어티 - 꿈과 감성을 파는 사회 -

Posted at 2007. 8. 6. 11:35 // in // by Manner of Traveling
우리 앞에 다가올 미래사회는 어떤 모습일까?

요즘도 인용되고 있는 "마이너리티 리포트"라는 영화에서 미래사회의 일부분을 상상해 볼 수 있다. 그러나, 사람들이 더 관심이 있는 것은 어쩌면 "미래사회에서는 무엇을 해야 잘 먹고 잘 살 수 있을까?"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롤프 옌센의 "드림 소사이어티"라는 책에서 소개하는 미래를 잠시 상상해보자.

정보 사회 이후의 사회를 드림 소사이어티라고 표현하고 있다. 그리고 드림 소사이어티에서는 이야기를 팔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단순한 제품이나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고 이야기가 있는 제품이나 상품(예를들어 "쥬라기공원"과 같은 것들)만이 경쟁력을 가지게 될 것이라고 상상하고 있다. 정보(데이터)를 팔아서 벌어먹고 살 날을 얼마남지 않았다는 것이다.

책에서 말하는 이야기를 파는 방법은
첫째, 이야기꺼리를 가진 사람을 통해서 제품을 판매한다.
둘째,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행사/이벤트를 통해서 제품을 판매한다.
셋째, 사용자들이 이야기를 만들도록 함으로써 제품을 판매한다.

세번째가 가장 그럴듯하게 느껴진다. 지금 이슈가 되고 있는 블로그스피어가 이 세번째가 아닐까 생각한다. 사람들이 서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환경과 기회, 동기부여를 통해서 스스로 이야기를 만들어내도록 하는 것이다.

드림 소사이어티의 키워드는 "이야기"이다. 그렇다면 드림 소사이어티에서 주목받는 사람은 "이야기꾼"일 것이다. 지금의 블로그스피어에서 활동하는 파워블로거들이 미래의 드림 소사이어티의 이야기꾼이 되지 않을까 상상해본다.

덧글, 책에서는 다양한 관점에서의 마켓에 대해서 상상하고 있습니다. 한번쯤 읽어보시면 멋진 아이디어가 생각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빅 싱크 전략 (Big Think Strategy)  (0) 2010.07.01
상상하여? 창조하라! (Imagination? Creativity!)  (0) 2010.06.19
이기는 습관  (0) 2007.08.23
회사가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50가지 비밀  (0) 2007.08.06
That's a fad!  (0) 2007.08.06